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pring + MyBatis + DB = 작은 웹사이트 - (1) 개발환경 구성
    개발/Web Project (1) - Spring MVC + java + DB 2018. 1. 11. 17:04

    모든 프로젝트의 시작은 환경 설정으로부터 출발한다. 

    첫 프로젝트 당시 프레임워크에 대해 대충 배운 상태에서 무작정 세팅하느라 환경설정에만 1주일 넘게 소비하며 무척 고생했다. 

    여기저기 블로그를 찾아보면서 했는데, 거의 2년 전인데다가 당시 즐겨찾기 해뒀던 목록이 다 날아가버리는 바람에 부득이하게 출처를 밝히지도 못하는 무례를 용서하시길 바라며....


    개발툴은 이클립스를 사용하고,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해 Git도 연결을 진행하겠다. 대왕초보라면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 다운로드



    우리에게 필요한 이클립스, JDK, 톰캣, maven을 먼저 다운로드 한다. 


     - 이클립스 → www.eclipse.org (2018년 초에 다시 설치하면서 Java EE 버전의 Oxygen을 받음)

     - JDK        → 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 (JDK 9.0.1 받음)

     - tomcat    → tomcat.apache.org (tomcat 9.0.2 받음)

     - maven    → maven.apache.org/ (maven 3.5.2 Binary zip 받음)


    공부를 위해 잠깐 정리하자면, 

    이클립스는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을 제공하는 아주 훌륭한 프로그램이다. 

    JDK는 자바 개발을 위한 도구이며 자바 컴파일러, 자바가상머신, 자바 라이브러리 등을 포함하고 있다. JDK를 설치하면 JRE가 함께 설치된다. 

    JRE는 Java Run Environment의 약자다. 자바 파일 실행을 위한 환경이며 JVM이 실행되도록 도와준다.


    자바 파일이 JDK의 컴파일을 거치면 바이트코드(.class)가 되고, 이 바이트코드가 JVM을 거치면서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경된다. 

    즉, 실행 흐름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Java 파일 생성 → JDK 컴파일 → .class 파일 생성 → JVM → 기계어로 번역 → 실행

    (참고 : http://arabiannight.tistory.com/entry/291)




    2. 설치 


    다시 개발환경 설정으로 돌아가서, 관리하기 쉽도록 1에서 다운로드 받았던 애들을 모두 한 폴더에 집어넣어준다.

    나는 예전에 배웠던 습관대로 C드라이브 밑에 spring\kit 폴더를 생성했다. 

    JDK를 설치한 후 C:\Program Files\Java 폴더에 가보면 jdk1.9.0 폴더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jdk1.9.0 폴더를 복사해서 kit 폴더 안에 집어넣는다. 이클립스, 톰캣, 메이븐 역시 kit 폴더 안에 옹기종기 집어넣고

    프로젝트를 관리할 폴더도 하나 생성해준다. 

    이에 따라 구성된 폴더 구조는 아래와 같다.




    3. 설정


      1) 환경변수 편집


    만약 환경변수에 java를 추가하지 않았다면 한번 해봅시다. 

    어떤 경로에서라도 JDK가 데리고 있는 애들에게 접근해서 사용하려면 환경변수를 설정해야 한다.


    환경변수를 설정하려면 먼저 고급 시스템 설정을 열고 '환경 변수'를 클릭한다.


    시스템 변수 목록 아래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새로운 시스템 변수를 입력한다.

    변수 이름은 JAVA_HOME, 

    변수 값은 아까 kit 폴더로 복사해왔던 jdk1.9.0 폴더의 경로를 입력한다.

     

    그리고 Path를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누른다. 

    경로의 가장 마지막에 %JAVA_HOME%\bin을 추가해준다.


    이제 시스템 변수 목록에서 CLASSPATH를 새로 생성해준다. 

    아래 캡쳐화면에서는 목록에 예전에 생성했던 CLASSPATH가 보이긴 하지만....이 시스템 변수가 없는 상태라면

    변수 이름을 CLASSPATH

    변수 값을 %JAVA_HOME%\lib 로 입력해준다.


            


    CMD 창을 열어 javac를 쳐봤을 때 주루룩 잘 뜬다면 성공




      2) 이클립스의 JDK 경로 설정


    이제 이클립스의 설정을 바꿔야한다. 

    eclipse 폴더 아래 eclipse.ini를 열어서 JDK 경로를 설정해준다. 

    아까 kit 폴더에 넣었던 jdk 폴더 내 bin\javaw.exe의 경로를 -vm 바로 밑에 써준다. 

    -vmargs는 Virtual MachineArguments 옵션으로, 램이 8GB 이상이라면 -Xms 40m, -Xmx51m을 -Xms1024, -Xmx2048로 수정해준다.

    (램이 4GB 이하라면 1024 이하로 설정해야 한다고 한다)




    이제 이 파일을 저장하고 C:\spring\kit\eclipse에 있는 eclipse.exe 를 실행시켜보면 설정을 제대로 했는지 안했는지를 알 수 있다. 

    이클립스 창이 잘 뜬다면 대성공ㅎㅎ

    아까 프로젝트 관리용으로 만들어둔 폴더를 workspace로 지정해주고 Launch 버튼을 누르자




      3) Tomcat 설정 


    이클립스의 상단 메뉴 중 Window > Preferences 를 선택한다.

    Server > Runtime Environment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온다. Add를 누르자.



    톰캣 9를 받았으므로 Apache Tomcat v9.0 선택 후 Next



    Tomcat installation directory는 아까 톰캣을 받은 폴더를, 

    JRE도 내가 설치해둔 jdk-9.0.1을 선택하고 Finish를 누른다.



    Server 탭을 보면 "No Servers are available. click this link to create a new server" 라고 써있다.

    시키는 대로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새 서버를 만들어줄 수 있다.



    서버가 잘 만들어졌는지 돌려볼 차례다. 

    서버 탭에서 방금 만든 따끈한 서버를 선택하고 아래 화면에서 제일 오른쪽 끝에 보이는 초록색 삼각형을 눌러 서버를 구동한다.


    이클립스 콘솔창에 아래와 같이 뜬다면 대성공!

    드디어 톰캣 설정이 끝났다.





      4) Maven 설정


    메이븐은 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 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에 흔히 사용한다고 한다...

    내가 어떤 라이브러리를 쓰겠다고 선언하면 그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찾아서 추가해준다는데 굉장히 똑똑하다. 

    내가 해줘야 하는 일은 찾아낸 라이브러리를 보관할 폴더를 지정해주는 정도다. 


    먼저 C:\spring\kit\apache-maven-3.5.2 안에 라이브러리들을 저장할 폴더를 생성해준다. 나는 repository라는 이름으로 생성했다.

    그리고나서 이 repository의 경로를 복사한 다음 C:\spring\kit\apache-maven-3.5.2\conf 폴더 아래의 settings.xml 파일을 연다.


    주석처리된 localRepository 가 보인다.

    이 밑에 <localRepository>메이븐 repository 경로</localRepository> 를 선언한다.



    다시 이클립스의 Window > Preferences 에 들어가서 Maven > User settings를 선택한다.

    User settings 옆 Browse 버튼을 눌러 방금 설정해준 settings.xml 파일을 선택한다.



    프로젝트 컴파일 시 target이라는 폴더 아래에 컴파일된 클래스 파일들이 생성된다고 한다.

    지금 이 프로젝트는 Git과 연동할 예정이므로, 컴파일된 클래스 파일들은 공유서버에 올라가지 않도록 설정한다.


    Window > Preferences 의 Team > Ignored Resources 선택,

    Add Pattern 버튼을 눌러 아래와 같이 */target/*을 추가하자.





      5) 스프링 프레임워크, Maven Integration 및 Git 설치 


    이클립스 상단 메뉴 중 Help > Eclipse Marketplace 를 선택하고 STS, EGit, Maven Integration for Eclipse 을 각각 검색하여 설치한다. 

    그냥 맘편하게 전부 선택하고 설치한 다음에 이클립스 재기동 하면 되므로 생략..






    4. 프로젝트 생성 및 확인


    이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고 정상 구동이 되는지 확인해보자.

    상단 메뉴바의 File > New 를 선택하고 Spring Legacy Project를 만든다.



    원하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명을 설정하고 넘어가면 갑자기 패키지를 설정하라고 한다. 

    자바 코딩 규칙 상 3레벨 이상으로 패키지를 구성해야 한다고 하며, 3레벨의 이름은 앞서 설정한 프로젝트명과 동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프로젝트 생성이 끝나면 이제 정상적으로 프로젝트 구동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자.

    Server 탭에서 아까 만들어둔 톰캣 서버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Add and Remove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새로 만든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Add 버튼을 누르면 Configured: 목록으로 넘어간다.

     


    Finish 버튼을 누르고 톰캣 서버를 구동한다. 

    인터넷 브라우저 창에 localhost:8080/home 이라고 치면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주어진 home.jsp 의 내용이 실행된다.

    혹시나 이 부분이 이상하신 분들을 위해....

    home은 프로젝트 생성 당시 내가 입력했던 프로젝트명이다. 

    8080은 톰캣 서버 생성 당시 디폴트로 설정된 포트 번호다.

    서버 탭에서 해당 서버를 선택하여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이 화면에서 오른쪽의 Ports 부분을 보면 포트번호를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5. Git 연동하기


    이제 Git 연동만 남았다. 

    먼저 이클립스에서 Window > Perspective >Open Perspective 를 선택한 후 Git을 추가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등장한다




    내버려두고 Github에 접속하여 새 repository를 만든 다음 clone or download를 눌러보자.

    이때 아래 화면처럼 쪼그만 창이 하나 더 나타나는데, 저 web URL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URL이 복사된다.




    다시 이클립스로 돌아와 아까 나타난 창에서 "Clone a Git Repository"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나머지 정보를 입력하고 턴을 종료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가 뜬다.



    이제 Project Explorer 로 돌아가자. 

    해당 프로젝트 폴더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들 중 Team > Share Project...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적절히 선택하고 Finish 버튼을 누르면 정말정말 개발환경 구축이 끝났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