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pring + MyBatis + DB = 작은 웹사이트 - (5) 폴더 및 소스 분리
    개발/Web Project (1) - Spring MVC + java + DB 2018. 1. 17. 17:04

    이제 진짜진짜진짜 본격적인 소스 구현을 시작하기에 앞서,

    폴더 구조를 구축해두고 로그인 소스를 home.jsp에서 빼내어 별도의 로그인 화면을 만들고 header.jsp 를 만들어서 붙여줄 예정이다. 

    진작에 처음부터 따로 만들었으면 몸이 편했겠으나 나는 어리석은 닝겐....




    1. 폴더 구조 만들기


    css파일, js파일, 배경화면 등에 쓰일 이미지 파일을 담을 폴더들을 만들어줬다.

    위치는 scr > main > webapp > resources 아래에 뒀다.


    화면들 역시 폴더를 만들어서 각 폴더 안에서 관리하겠다. 

    src >main > webapp > WEB-INF > views 아래에 'admin', 'guest', 'note' 폴더를 각각 생성해줬다.

    로그인 실패화면인 fail.jsp, 화면의 헤더로 쓰일 header.jsp, 그리고 홈화면은 아마도 범용으로 쓸 것이므로 따로 폴더에 안 넣고 내버려뒀다. 

    그러면 대충 폴더 구조는 아래와 같아진다. 






    2.  상단 메뉴바 구현 + 로그인 화면 분리 


    이제 저번에 대충 만들어둔 로그인 기능을 뽑아서 별도의 화면으로 만들고, 

    상단 메뉴바에 심은 링크를 통해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는 구조로 바꿔주겠다.


    일단 home.jsp 에서 로그인 입력란을 뽑아내고 body 에 아래와 같은 코드만 남겨둔다.



    이제 header.jsp 를 구현할 차례인데....

    css를 드럽게 못하는 관계로 우리의 친구 w3schools.com 에서 공개한 소스를 그대로 가져다 썼다.

    (https://www.w3schools.com/howto/tryit.asp?filename=tryhow_js_sidenav_push)

    내가 한 것이라곤 아주 약간만 내가 보고 수정하기 쉬운 방향으로 손봐준 정도...?ㅎㅎ...

    좌측 슬라이드 내비게이션 + 상단 메뉴바가 로그인 화면을 제외하고 항상 떠있게 만들었다. 

    로그아웃 버튼을 구현하는건 뒤로 미루고 아래와 같이 만들었당



    상단 메뉴바의 'LOGIN'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는 부분을 만들어줄 차례다.

    WEB-INF > views > admin 폴더 아래에 adminLogin.jsp 파일을 새로 생성하고 

    원래 홈에 박혀있던 입력창을 긁어서 넣고 부트스트랩을 이용해서 쪼오금 옷을 입혀줬다.




    오랜만에 자바 소스 파일로 넘어가봤다. 

    AdminCtr.java 파일을 열고 jsp 를 호출하는 부분을 추가해서 아래와 같이 만들어줬다.



    홈화면이 허전하니 배경이미지도 깔긴 깔아줘야 할 것 같다. 

    wallpaperswide.com 에서 그럴싸해보이는 이미지를 하나 주워왔다. 

    다른건 그대로고 home.jsp 의 head 부분에만 아래와 같이 css 를 추가했다.



    지금까지의 작업 결과 아래와 같은 화면들이 나온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